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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과거전시) dYap 2018 (dtc Young artist project 2018)
작성자 관리자
















dYap 2018 (dtc Young artist project 2018)
· 전시명 : <dYap 2018>
· 전시기간 : 2018. 10. 15(월) - 2018. 12. 2(일)
· 전시장소 : 대전복합터미널 DTC 아트센터 d1 (2층 동·서관 연결브릿지)
· 참여작가 : 양승원, 유예진
· 주최/기획 : 대전복합터미널(주)
· 관람시간 : 상시전시 / 무료 관람
· 제 3회 (재)이구열장학재단 문화예술인지원사업
· 'dYap2018' 전시 둘러보기 >> CLICK




About Exhibition

대전복합터미널과 재단법인 이구열장학재단은 대전미술계의 신진작가발굴 및 육성을 위한 중장기 후원사업으로 2015년 11월 제 1회 “dYap (dtc Young artist project)”지원사업을 시작했고, 올해 제3회 청년작가 지원전시를 갖는다. 올해로 6명의 창발적 가능성을 지닌 신진작가를 지원·육성하고 있다.

선발된 신진작가들은 대전지역소재 미술대학원생으로, 각 대학 지도교수, 큐레이터, 평론가의 추천을 통해 1차 선발하고, 2차 전문인 심층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2명의 작가를 선발했다. 주요한 심의요건으로 1. 예술인으로서 훌륭한 인성과 덕성을 갖출 수 있는 기본소양, 2. 유행현상을 추종하지 않고 독창적 작품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매진하려는 의지, 3. 작품세계의 진정성과 작품 표현력이 높이 평가된 신진작가다.

선발된 신진작가 유예진, 양승원은 지난 1년여 동안 책임 큐레이터와 작품활동의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논의, 실험하며 그 결과물을 금번 "dtc Young artist project 2018"를 통해 발표한다.

작가 유예진은 일상의 풍경에서 느끼는 익숙함과 단조로움, 무미건조한 상황을 역전시키는 독특한 상상력을 화면에 덧붙인다. 밤늦은 야근으로 피로에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고자 큰 기지개를 피며 빌딩 밖을 잠시 바라보는 시선은 곧바로 드넓은 초원으로 안내된다거나, 퇴근길에 빠른 속도로 도심을 관통하는 지하철 창 밖 풍경이 마법처럼 놀이공원의 풍경으로 변환된다. 지친 일상에 상큼한 쉼표를 선사하는 작가의 기묘한 상상적 공간이 실재로 이뤄질 것만 같지 않은가?

작가 양승원은 자연 풍경과 그 풍경을 이루는 수많은 에너지들의 활기찬 생명성을 표현한다. 자연을 이루는 복잡한 구조들을 간단명료한 선과 면, 색점들 또는 격렬하거나 잔잔한 붓질 등을 통해 자신의 신체와 직간접적으로 교감하고 있는 그 자연-세계의 천변만화의 현상을 캔버스에 담는다. 자연을 눈에 보이는 그대로 표현하기보다 자연과 교감하고 있는 신체의 다양한 감각과 대상에 대한 고정된 형상을 벗어나 리드미컬한 율동성과 생동감에 주목할 만하다.

재단법인 이구열장학재단과 대전복합터미널 "dtc갤러리"는 대전미술의 발전과 신진작가들의 지속적 창작활동을 위한 중장기 "dYap" 후원사업을 통해 우리지역의 청년예술인들의 창작활동에 작은 성원을 더해왔다. 향후, 지역적 범위를 전국으로 확장하고 다양한 장르별·작가군별 공모방식을 추진하여 보다 더 많은 기회를 통해 예술가들을 지원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황찬연_dtc갤러리 책임큐레이터)



Artist’s Note

>> 작가노트_ 양승원
나는 지친 일상을 벗어나 새로운 자극과 영감을 얻고자 할 때 보통 여행을 떠나곤 한다. 여행을 통해 영감을 받고 기분전환이 되는 것은 익숙하지 않은 풍경과 색채에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늘상 보던 눈에 익은 사물이 아닌 새로운 색감을 안겨주는 자연 경치와 풍물을 접함으로써 신선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익히 녹색은 안정감을 주는 색이고 정적인 색이라고 알고 있다. 관념적으로 ‘초록색’을 통해 풀과 나무, 산을 연상시키며 ‘파란색’을 통해 하늘과 물, 바다를 떠올린다. 나는 자연의 경치를 빌려와 조형의 기본 요소인 점, 선, 면과 색을 통해 기하학적 풍경으로 재구성해 나간다.

과거에는 ‘녹색’에 둘러쌓여 주거생활을 해왔던 시기가 있다. 현대에 와서는 배산임수형 명당 입지를 갖춘 곳에서 거주하는 것은 점점 어려운 일이 되어가고 있지만, 한 때 굳이 배산임수를 찾아다니지 않아도 집 앞으로는 물이 흐르고 뒤로는 산의 정기를 느끼며 살아 왔던 때가 있었다. 현대인들이 시멘트 벽면의 차가움과 높고 반짝이는 고층 건물들 속에 살아왔다고 해서 자연에 대한 향수와 경외심의 진정성에 대한 문제들이 평가절하 되어서는 안 된다. 가까이서 쉽게 향유할 수도 없을뿐더러 당장이라도 떠나고 싶지만 돈과 시간을 소비를 해야만 하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는 자주 보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 새로움을 느끼고 그 안에서 자극과 영감을 받게 되는 것이다. 나에게 자연풍경은 그런 것이다. 가까이 둘 수 없고, 자주 볼 수 없기에 항상 새로움과 함께 경외심을 느끼게 한다. 또한 자연은 정형화되어 있는 삼각형, 사각형의 모습이 아니다. 볼 때마다 다채롭고 변화무쌍하며 그 형상은 창작의 욕구를 불러일으키는데 충분하다. 나는 캔버스라는 창을 통해 풍경을 담아두는 것이다.

이번전에서는 자연 풍경 중에서도 산봉우리들이 길게 연속적으로 이어진 산맥의 곡선과 리듬감에 주목했다. 그렇다면 나는 캔버스라는 창에 어떤 풍경을 담아두는 것인가? 자연 풍경은 ‘공간’이라는 영역 안에 존재하는 것이다. ‘공간’의 여러가지 사전적 의미들 가운데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범위’, ‘어떤 물질이나 물체가 존재할 수 있거나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자리‘라고 정의 된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 부가적으로 작가가 생각하는 공간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자면 끊임없이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는 ‘생성의 공간’, ‘생명력이 있는 공간’이라고 하겠다. 그렇다. 나는 자연풍경을 통해 ‘생성의 공간’, ‘생명력이 있는 공간‘을 그리는 것이다.

선의 리듬감을 통해 생성과 생명력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색의 음악적 조성과 면들의 해체 및 구성의 반복으로 풍경을 만들어 나간다. 선의 크기와 종류, 방향성, 위치에 따라 자아내는 느낌과 힘은 모두 다르다. 숭고함을 상징하는 가늘고 긴 선을 통해 산맥이 가진 생명력과 유려한 속성을 표현했다. 이런 시각적 단위가 규칙적으로 반복되면서 율동감과 리듬이 생겨나는 것이다. 또한 색이 있는 선을 사용하게 되면 선의 특성이 더 강조되면서 힘이 생겨나고, 공간적 속성을 두드러지게 한다. 공간의 깊이감에 대한 표현은 2차색, 3차색 등으로 표현할 수도 있지만 면을 유사색과 무채색으로 옅게 덮어냄으로서 효과를 내기도 한다.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면분할을 통해 산맥의 조형적 구조를 묘사하며, 비교적 면적이 큰 면은 웅장한 공간을 떠올리게 한다. 이처럼 큰 면의 사용은 화면에 균형을 잡아주고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그림 표면에 나타나는 선과 면, 색채, 질감 등의 공통 요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룰 때 작품에 힘이 생기고 깊이가 생기는 것 이다.

관람자는 보통 작품을 감상할 때 작품의 ‘아우라’를 먼저 느끼게 된다. 그것은 원작에서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숨결’과도 같은 것이며, 작품을 통해 빚어낸 ‘정신적 기운’ 또는 ‘에너지’, ‘현존성‘ 정도로 풀이할 수 있다.

>> 작가노트_ 유예진
현대사회는 산업화와 대중화로 빠르게 변화하며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고, 현대인들은 그 경쟁 속에서 불안감과 긴장감 속에 살아가고 있다. 경쟁 속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소통하려 하지만 오히려 보여주기에만 급급하게 되어 진정한 자신의 정체성과 자아는 상실되어 가고 있다. 결국 현대인들에게 물질사회가 준 풍요로움은 사회와 자신과의 이질감을 느끼게 하며 스스로를 소외라는 틀 속으로 가두는 요소로 작용한다. 이러한 인간소외의 양상 속에서 인간은 심리적으로 고립되어 가며 자신만의 이상향을 갈망하게 된다.

나의 작업은 현대사회에서 소외되어 가는 인간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서 인간이 느끼는 소외감과 그 속에서 발생하는 자신만의 이상세계인 유토피아를 자각하고 구체화시키는 과정이며, 이상에 도달하고자 하는 욕망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는 내면을 의미한다. 나에게 있어 유토피아는 상징적이고 주관적이며, 유토피아가 없는 삶은 인간을 쓸쓸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현실의 불만족스러움과 욕망을 충족하지 못함을 동력으로 삼아 새로운 이상세계를 탄생시키듯, 좌절된 이상향은 끊임없이 다른 형태로든 실현을 시도하게 된다. 이렇듯 이상향이 없는 삶은 인간을 무기력하게 만들기 때문에, 인간은 계속 현실 속에서 이상세계를 꿈꾸며 그 곳에 가까워지길 소망한다.

나는 각박하고 힘든 현실 속에서 상실된 자아정체성을 되찾고 자신의 잃어버린 이상을 꿈꿀 수 있는 치유와 휴식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나의 작업을 통해 구현된 유토피아는 작품 속 인물이 처한 공간이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등장한다. 그 공간 속에서 함께 존재하는 인간과 일상적 공간, 그리고 유토피아는 나 자신으로서, 또는 제 3자의 투영된 모습으로서 서로 오묘하게 조화를 이루며 각기 다른 모습과 이야기를 만들어 나간다.

인간은 스스로 고유하다는 존재의 이유를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는 주체성을 가져야만 진정한 자아를 찾게 되며 삶도 풍요로워진다. 이러한 자각을 작품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본인의 작업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자기 자신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소외와 자아상실의 결과로부터 자아를 회복하고 개인의 감성과 꿈을 다시금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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